메뉴 건너뛰기

[금정구 SNS 서포터즈 곽성규가 간다~!]

문화예술교육특구인 금정구에서는 예술활동에 '장애'가 없다 ②

'부산은애학교'와 금정구 청년예술가들이

만들어가는 장애우들의 예술활동

 

전편에 이어 한국형 *에이블 아트(Able Art)를 실현하고 계신 부산은애학교 정이천 교장선생님을 만나보았습니다.

*Able Art: 가능성의 예술이라는 의미로 장애인들의 음악 및 미술 활동 등을 치료가 아닌 하나의 문화 예술 활동으로 바라보는 것.

사진1_복사.jpg



장애인특수학교 부산은애학교 정이천 교장선생님

Q. 학생들의 작품이 상당한 수준인데 지도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A. 그렇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저희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예술활동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그리고 어떤 사물을 그대로 보고 따라 그리기 보다는 가능한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사진2_복사.jpg



전국 장애학생 미술공모전 수상작

사진3_복사.jpg



부산은애학교 자체 미술대회 우수상 수상작 '연못풍경'

Q. 작품에서 비장애인들의 작품에서 보다 더 따뜻한 감성이 느껴지는데 주변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A. 보기에 따라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는 편입니다. 학생들의 정서가 안정되어 있다고 볼 수도 있고 아무래도 순수한 마음은 오히려 비장애 학생들보다 우리 학생들에게서 더 느껴진다고 할까요? 주위에 계신 분들도 작품 자체에 대한 평가가 아주 좋은 편입니다.

Q. 그리기 외에 다른 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장애인들이 예술성을 쉽게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던 중에 사진을 해보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진수업을 하고 있죠. 그 결과로 사진대회에서 수상을 하는 등, 성과가 있었습니다.

Q. 수상 작품의 내용을 소개하자면?

A. 고등학교 사진 실기대회 당일 한 친구가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을 찍은 것이 수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비오는 날 사진을 촬영하는 친구의 열정을 담은 작품이에요. 제목이 ‘열정’인데 사진과 잘 어울리지요? 장애학생들의 대회가 아닌 일반 학생들과 함께 참여하는 사진 공모전에서 거둔 성과이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사진5_복사.jpg



제3회 아사달 청소년 사진공모전 입선작 '열정'

Q. 장애인 예술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다면?

A. 인간이 가지는 본능적인 행동에서 아름다운 표현으로 진화한 것이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단지 몸이 불편할 뿐이지 그런 내면 본능은 모두가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표현하는 방법이 비장애인과 다를 뿐 장애가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Q. 선진국에는 이런 활동이 보편화 되어있다고 들었습니다.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을 서로 비교를 한다면?

A. 우리나라 근대교육역사가 100년이 조금 넘어서 선진국을 따라잡는데 아직은 조금은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만 비약적으로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장애인 교육 즉 특수교육도 많이 발전하여서 창의적인 체험활동도 다양하게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소개된 미술활동도 있겠지만 최근 대동대학교에서 교육 중인 커피바리스타도 그와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커피바리스타도 기능보다 예술의 관점에서 본다면 하나의 멋진 복합예술입니다.

Q. 전문미술협회가 아닌 청년예술가와 작업하는 것이 의사결정에 부담이 될 수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어떠셨나요?

A. 지금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일은 선례를 통해 검증된 프로그램이거나 정규교과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도입니다. 그래서 청년들의 창의적이고 열린 사고가 더 적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우리 학생들과 나이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점도 교육적인 면에서 좋은 요소가 될 수 있겠고요.

이번에 금정구가 문화예술특구로 지정되면서 청년예술가들에게 자연히 관심이 가게 되었는데 아주 마인드가 좋은 청년들을 만나 기쁩니다.

Q. 오랜 시간을 특수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계셨는데 특수교사를 하시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고등학교 때 우연찮게 본 특수학교에 대한 짧은 글과 조그마한 사진에 시선이 고정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특수학교에 대한 소개가 많이 부족했는데 자세하지 않은 내용이었지만 이상하게도 훗날 이런 일을 하게 되면 참 보람되겠다는 생각에 진로를 정했지요.그렇게 시작한 일이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인터뷰를 하면서 돌아보게 되었는데 저는 이 일에서 참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다시 선택을 한다고 해도 저는 ‘특수교육’ 입니다.

사진6_복사.jpg



여러 가지로 바쁜 업무 속에서 시간을 내어주셨음에도 인터뷰 중에 온화한 미소와 함께 답변을 해주신 교장선생님을 보면서 은애학교의 교정이 마치 안방처럼 편안한 이유를 왠지 알 것 같았다.

누군가를 위한 봉사가 직업이신 분들 중 간혹 과도하게 화려한 치장과 권위적인 태도에 고개를 갸우뚱할 때가 있었는데 우리 금정구 내 부산은애학교는 장애인의 장애를 오히려 ‘재능’으로 바라볼 줄 알고 있었고 그 발상의 전환은 교장선생님의 장애인에 대한 특별한 관심에서부터 시작되었으리라 확신한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금정구 내 장애인학교에 대해 많은 분들이 알게 되길 바란다.

끝으로 은애학교의 장애인학생과 비장애학생과의 체육대회에서 서로가 손을 꼭 쥐고 있는 사진을 끝으로 이 글을 마칠까한다.

 

사진7_복사.jpg



청룡초등학교 와의 통합교육에서 비장애인학생과 장애인 학생이 손을 잡고 달려가는 사진

사진8_복사.jpg



 



봉사활동으로 금정구내의 장애인 특수학교 ‘부산은애학교’ 로 가보시는 것 어떠세요?

http://me2.do/I5H4H6Eb

/금정구 SNS 서포터즈 2기 곽성규

이메일 kyuz@kyuz.co.kr

페이스북 www.facebook.com/kyuz.co

 

 

 덧글 2  엮인글



  1. 2015 응원의예술전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2. 2014 응원의 예술전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3. 사과폰 케이스 은애나라 EDTION!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4. 2013 응원의 예술전 작품 감상하실게요(5) - 조경 및 협동작품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5. 2013 응원의 예술전 작품 감상하실게요(4) - 구상회화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6. 2013 응원의 예술전 작품 감상하실게요(3) - 공예 및 만들기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7. 2013 응원의 예술전 작품 감상하실게요(2) - 추상회화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8. 2013 응원의 예술전 작품 감상하실게요(1) - 찬조 및 사진작품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9. 2013 응원의 예술전(1) - 장애를 넘어 재능으로!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10. 장애인 학생의 그림으로 패키지 디자인을!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11. [2013. 5. 31] 2013 제1회 은애나라 미술전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12. [펌]은애학교의 교장선생님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13. [펌]은애학교 학생들과의 만남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14. 에이블 아트 도전해볼까?

    Category에이블아트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